어머니 환갑잔치로 온 가족이 모인 자리에 고모부 내외도 오셨네요.
고모부께서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오랜 기간 교사 생활을 하셨는데 정년퇴직하시고 이제는 소일거리로 텃밭이나 일구고 계시는데 학교라는 곳이 보통 힘든 곳이 아니었는가 봐요.
이전과 달리 얼굴에 화색이 도는 걸 보니 교사 스트레스, 우울증이 정말 장난이 아니구나 싶더라구요.
고모부는 개인 사업을 하시다가 운영에 어려움을 겪으신 후 예전에 가지고 있던 교원 자격증으로 교사 생활을 시작하셨는데요.
그래서 나이는 많으시지만 교사 생활을 하신 건 20년 정도 밖에 안되어 연금이 그렇게 높은 수준은 아니라고 하더라구요.
그래도 공무원 연금이 개정되기 전이라 지금 초임 교사들보다는 높은 연금을 받으시긴 하구요.
눈치없는 작은아버지가 고모부에게 교사 20년 연금은 어느 정도인지 물으셨는데요.
사실 저도 평소 약간은 궁금하긴 했었네요.
괜히 그런거 묻기가 민망해서 물을 수는 없었지만요.
고모부가 교육공무원 20년이면 300 넘게 연금 받는 거 아니냐면서 물으시니까 아무튼 고모부가 약간 당황하시면서 탐탁치않게 말씀하신 공무원 연금액은 우리의 기대와 달리 그렇게 높지는 않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했던 것보다는 작은 금액이었는데 고모부 말로는 공무원 20년 해봐야 연금 200도 안된다 이러시더라구요.
그러니 지금 신규 교사들의 20년후, 30년후 공무원 연금은 더 작을 테죠.
공무원에 약간 뜻을 두고 있는 제 입장에서도 조금은 생각해볼 만한 문제 같더라구요.
사실 요즘 사회생활에 첫발을 내딛는 제 입장에서 보면 교사생활 20년후 연금으로 100만원만 받아도 어디냐 싶지만 또 막상 교사 퇴직 후 생활비가 여기저기 많이 들고 하는데 200도 안되는 공무원 연금을 받는다고 하면 또 막막하긴 할 것 같기도 합니다.
그 때 쯤 되면 소비자 물가나 이런걸 생각해봐도 지금의 물가수준이 아닌데 200도 안되는 교사 연금은 생활비 압박이 상당할 것 같아요.
막상 취직하는 것도 쉽지 않고 요즘들어 차라리 공무원이라도 해서 얼마 안되는 연금이라도 받으면서 노후의 삶을 살아가는 게 어떨까라는 고민을 많이 하는데요.
교육공무원 20년 연금이 얼마나 되는 지 고모부에게 대략적으로 전해들은 후로 오히려 생각이 더 복잡해지는 듯 하네요.
고모부 이야기가 나온 김에 다음 이야기는 교육공무원 20년, 30년 후 퇴직금 및 퇴직수당에 대해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아무래도 제가 앞으로 공무원 준비를 할까 생각을 하다보니 재정적인 것들에 대해 궁금한 것들이 이것저것 생기게 되네요. 20년 교사 공무원 연금 수령액에 대한 포스팅은 이정도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to-morrow-news.tistory.com/122
교사 명퇴금 퇴직금
교사의 명퇴금과 퇴직금은 해당 교사가 근무한 기간이 5년, 10년, 15년, 20년, 25년인지 혹은 근무한 학교급이나 근무한 지역이 어디인가에 따라 다소 달라질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아래와 같은
to-morrow-new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