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정아 근황 윤석열 변양균 교수 학력위조

반응형

오늘은 2000년대 중반 대한민국 사회를 강타했던 학력 위조 논란의 중심, 신정아 사건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미술계의 신데렐라로 불리며 승승장구하던 그녀가 어떻게 거짓으로 쌓아 올린 탑을 무너뜨리게 되었는지, 그 전말을 낱낱이 파헤쳐 보겠습니다.


신정아는 동국대학교 미술사학과 교수, 성곡미술관 학예실장, 그리고 2007년 광주 비엔날레 디렉터까지 역임하며 한국 미술계의 핵심 인물로 떠올랐습니다. 하지만 그녀의 화려한 이력은 모두 거짓으로 점철되어 있었습니다.

 

실제 학력은 캔자스 대학교 서양화과 중퇴에 불과했음에도, 그녀는 미술사학계의 최고봉인 예일 대학교 미술사학 박사 학위를 사칭했던 것이죠. 이 거짓 학력을 바탕으로 폭넓은 인맥을 쌓으며 미술계와 문화계의 요직을 차지했던 것이구요.

1972년 경상북도 청송에서 태어난 신정아는 중경고등학교 졸업 후 미국 유학길에 오르게 되었는데요. 캔자스 대학교에 입학하려 했지만 영어 실력 부족으로 랭귀지 스쿨을 2년간 다녔고, 이후 5년간 대학을 다녔으나 3학년 과정에서 중퇴한 것이 실제 학력입니다. 하지만 귀국 후 그녀는 마치 신화와 같은 거짓 이야기를 만들어냅니다.

신정아는 일단 1997년 금호미술관에 캔자스 대학교 서양화 및 판화 전공, 동 대학원 MBA 학위를 받았다고 속여 아르바이트로 취직합니다. 하지만 그녀의 영어 실력은 엉터리였고, 이는 캔자스 대학교를 졸업하지 못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후 우연한 기회로 큐레이터 자리에 오르지만, 예일 대학교 박사 학위를 사칭한 것이 들통나 금호미술관에서 해고됩니다.

 

당시 금호그룹 명예회장이었던 박성용 회장이 예일 대학교 동문회장이었기에 그녀의 거짓말은 금방 탄로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후에도 신정아는 위조된 학력과 금호미술관 큐레이터 경력을 이용해 성곡미술관에 취직하고, 동국대학교 조교수 자리까지 꿰찹니다. 미술계의 좁은 인맥 특성상 신정아 학력에 대한 의혹은 끊임없이 제기되었지만, 그녀는 권력층과의 친분을 이용해 이러한 의혹들을 무마했습니다.

2007년, 신정아는 광주 비엔날레 감독으로 발탁되며 거짓의 정점을 찍습니다.

 

당시 후보 중 꼴찌였던 그녀가 감독으로 선정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연합뉴스의 보도를 통해 캔자스 대학교 학위가 거짓임이 밝혀지고, 동국대학교 역시 기자회견을 통해 신정아가 예일 대학교에 다닌 적이 없음을 공식 발표하며 그녀의 모든 학력이 허위임이 드러납니다.

신정아 사건은 단순한 학력 위조 사건을 넘어 한국 사회의 고질적인 문제점을 드러낸 사건으로 평가받습니다.

 

학력 지상주의, 권력과의 유착, 허술한 검증 시스템 등 다양한 문제점들이 이 사건을 통해 드러났습니다. 특히 신정아의 뻔뻔한 태도와 상식 밖의 해명은 국민들의 공분을 샀습니다.

법원은 신정아에게 학력 위조와 미술관 공금 횡령 혐의로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했고, 신정아 근황을 보면 이제 형기를 마치고 석방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신정아는 1995년 발생한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의 생존자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개인적인 아픔에도 불구하고 거짓을 선택한 그녀의 행보는 많은 이들에게 안타까움을 남겼습니다.

 

 

나무위키를 통해 신정아 교수 프로필을 알아보도록 할께요.

* 교수 신정아 프로필 in 나무위키

 

이름 신정아(申貞娥)
출생 1972년 4월 28일 (52세)
경상북도 청송군 진보면 진안리
본관 평산 신씨
신체 168cm


학력
중경고등학교 (졸업)
캔자스 대학교 (서양화과 / 중퇴)
가족 2남 1녀 중 셋째
종교 불교 → 개신교

 

오늘 포스팅 제목에 신정아 윤석열 두 사람은 접점이 없을텐데 왜 함께 기재된 것일 까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요.

 

20대 대선 당시 윤석열 후보가 최종 후보가 되었을 때 부터 이후 윤석열이 대통령에 당선되자 신정아가 또 다시 회자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윤석열 신정아 두 사람의 관계는 바로 신정아 학력위조 수사 담당검사가 윤석열 대통령 이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윤석열 부인인 김건희 여사의 학력 및 경력 위조와 논문표절로 논란이 일면서 김건희 신정아 두 사람이 연관어로 등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 다른 흥미로운 내용도 있는데 바로 신정아 변양균 두 사람의 관계에 대한 나무위키 진술입니다.

 

" 학력위조 이외에도 충격을 던져준 것은, 신정아가 변양균 청와대 정책실장과 내연 관계에 있었기 때문이다. 내연의 관계 자체는 변양균과 신정아가 결국 시인한 것으로, 변양균은 유부남에 자식도 있었으니.."

" 신정아의 학력위조가 들통나서 나락으로 치닫는 와중에도, 변양균은 재판에서 신정아를 옹호하는 증언을 하였으며, 신정아는 자서전에도 "첫사랑이자 마지막 사랑"이라고 표현했다."

신정아 사건은 우리 사회에 큰 경종을 울린 사건입니다. 학력 위조가 얼마나 허술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그리고 권력과 인맥이 이러한 거짓을 어떻게 덮을 수 있는지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이 사건을 통해 우리 사회는 학력 검증 시스템을 강화하고, 권력 남용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주병진 꽃뱀 강민지 사건 나이 여대생

주병진 나이는 1958년생 입니다.66세의 나이로 한때 유재석 정도의 인기를 지니고 있었을 정도로 잘 나가는 개그맨이었지만 주병진 꽃뱀 사건으로 큰 위기를 겪기도 했었습니다. 개그맨 주병진

to-morrow-news.tistory.com

 

산다라박 가슴성형 수술 몸매 결혼 나이 프로필

투애니원과 함께 산다라박의 활동이 재개되면서 큰 관심을 받는 것 중의 하나가 산다라박 몸매에 대한 부분일텐데요.  최근 산다라박 가슴 성형 이야기가 나올 만큼 수술 한 것 아니냐는 의견

to-morrow-news.tistory.com

반응형